기타
홍콩시위[범죄인 인도 법안] 그리고 과거 우산혁명
Ro85
2019. 6. 13. 11:10
반응형
이번 시위는 범죄인 인도 법안을 두고 발생했다.
홍콩 정부가 추진하는 범죄인 인도 법안의 내용은 중국, 타이완과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홍콩 야당과 시민단체들은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데 이 법을 악용할 수 있다며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습니다.
9일에는 약 백만 명의 시민이 법안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여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홍콩 시민이 700만 명인데 1/7 시위에 참여한 것이다.
2014년 우산혁명 당시에는 10만이였는데 100만명이란 규모는 역대 최대규모라고 한다.
우산혁명이란?
홍콩 민주화 시위는 2014년 8월 31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발표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이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전인대가 친중국계로 구성된 후보 추천위원회의 과반 지지를 얻은 인사 2∼3명으로 행정장관 입후보 자격을 제한한 데 대한 반발이 시위로 이어진 것이다.
이 법안에 반대하는 홍콩의 대학생들은 2014년 9월 홍콩 중문대에서 집회를 열고 일주일간의 동맹휴업을 선언했다. 여기에 중ㆍ고등학교 학생단체인 학민사조가 하루 동맹 휴교를 결의하고 시위에 동참했다. 그러다 당국이 정부청사 주변에서 농성하던 학생 시위대에 최루탄을 쏘며 진압하자, 시민단체인 「센트럴을 점령하라」가 도심 점거 시위를 개시하면서 대규모 민주화 시위로 확산됐다. - 네이버 지식백과 발취 -
반응형